하이퐁 정착기, 그리고 구단주의 다음 스텝

SW ENT 세계관 37편 – 정착, 그리고 또 하나의 시작 ※ 이 콘텐츠는 창작자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구성된 《SW ENT》 세계관 내 가상 시뮬레이션 서사로, 실제 시스템이나 운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2연패 이후, 다시 무대 뒤로 물러나다 SW 토트넘과 SW 샌디에이고가 각각 유럽 챔피언스리그와 월드시리즈에서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구단주인 나로서는 영광스러운 순간이었다. 하지만 이제 나는 이름만 올려놓았을 뿐, 실질적인 운영은 제임스와 잭 에버렛에게 완전히 위임했다. 제임스는 토트넘 운영의 중심을, 잭은 샌디에이고의 모든 실무를 이끌고 있었다. 나는 그들이 누구보다 능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들이라는 걸 알고 있었기에, 더는 내 손을 거치지 않아도 모든 것이 완벽하게 굴러가고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 🎨 SW 하이퐁 예술창작학교의 성장 한국 SW 본사에서 파견된 선생님들도 각자의 열정과 철학으로 하이퐁 예술창작학교를 진두지휘하고 있었다. 이들은 단순히 가르치는 교육자가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예술을 '공동 창작'한다는 철학을 가진 이들이었다. 나 역시 그 철학에 공감했고, 그래서 믿고 맡길 수 있었다. 🏗 땀박강 개발사업, 하이퐁의 운명을 바꿀 프로젝트 내가 직접 신경을 쓰고 있는 분야는 따로 있었다. 바로 하이퐁 중심을 가로지르는 땀박강 개발사업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집도 이 강줄기를 따라 자리 잡고 있었고, 앞으로 이 도시에서 살아갈 가족과 나의 삶을 위해서라도 이 사업은 그냥 방관할 수 없는 일이었다. 나는 하이퐁시 건설국 관계자, 그리고 해당 공사를 주관하는 빈건설 책임자들을 수시로 만나 진행상황을 확인했다. 계획대로만 완공된다면, 이 강변은 하이퐁을 넘어 아시아 도시개발의 새로운 교과서가 될 것이며, 세계가 경악할 만한 '기적의 도시 재생 모델'이 탄생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 일상과 창작, 그리고 블로그 한편, 나는 평소 집에서 곡을 쓰거나, 가족과 여행을 가거나, 특히 아들과 시...

BTS 데뷔와 토트넘 인수까지 – SW, K-POP을 넘어 세계를 품다

SW ENT 세계관 8편 - 다시, 무대 밖으로

※ 이 콘텐츠는 창작자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구성된 《SW ENT》 세계관 내 가상 시뮬레이션 서사로, 실제 시스템이나 운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정기 콘서트, BTS가 무대를 뒤흔들다

2020년, SW 엔터테인먼트의 첫 정기 콘서트가 서울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됐다. 전석 매진. 수만 명의 관객이 운집한 가운데, 수년간 방시혁이 비밀리에 준비해 온 남자 아이돌 그룹, BTS가 드디어 데뷔 무대를 가졌다.

첫 곡의 첫 비트가 울리는 순간, 관객은 숨을 죽였다. 강렬한 퍼포먼스, 감정선을 따라 움직이는 영상미, 정교하게 설계된 조명과 음향. 그 20분은 단순한 공연이 아니라 한 편의 서사극이었다. 그 무대가 끝나자 관객석은 충격과 전율에 휩싸였고, 언론은 이를 두고 "예술적 완성도 측면에서 K-POP 역사상 가장 강력한 데뷔 무대"라 평가했다.

놀라운 것은 그 이후였다. 유럽과 북미, 중동 등 그간 K-POP에 익숙하지 않았던 지역에서도 팬덤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데뷔 무대 영상은 단 이틀 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했다. SW의 이름은 이제 전 세계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글로벌 오디션, SW의 진심을 보여주다

BTS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우리는 준비해 온 다음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전 세계 12개국 이상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오디션 시스템. 단순한 가창력, 댄스 능력 중심이 아니라 참가자의 삶과 태도, 이야기까지 깊이 들여다보는 SW만의 방식이었다.

미국, 일본, 프랑스, 베트남 등 각국 예선 현장에는 약 80만 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렸고, 방시혁은 현장을 돌며 직접 심사를 맡았다. 유재석은 지원자들의 마음을 여는 역할을 했고, 나는 단 한 차례—최종 결선의 그 순간만 참석했다.

우리는 모든 참가자에게 똑같이 물었다.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파리 예선은 아직도 생생하다. 8살 소년이 서툰 한국어로 노래를 불렀고, 음정은 정확하지 않았지만 그의 눈빛과 떨림은 관객과 심사위원 모두의 가슴을 울렸다. 방시혁은 즉석에서 노트북을 열었다.

"이 아이를 위한 곡이 아니라, 이 아이의 감정을 세대 전체가 느낄 수 있도록 곡을 쓰자."

그렇게 만들어진 곡이 바로 ‘Pure Voice’. SW 글로벌 오디션의 상징이자, 이후 연습생들의 대표곡이 되었다. 이 곡은 SW의 철학—실력 이전에 진심을 본다는 정신—을 대표하는 상징이 됐다.


SW는 본궤도에 올랐다

걸그룹 AURA의 성공, BTS의 데뷔, 전 세계 오디션까지. SW는 이제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넘어, 서사와 철학을 갖춘 문화 콘텐츠 허브로 성장했다.

연습생은 100명 내외. 우리는 숫자보다 질을 택했다. 각자에게 최적화된 트레이닝, 1:1 멘토링, 실전 중심의 시스템. 연습생은 단순한 연습생이 아니라, 미래의 브랜드로 육성되고 있었다.

이 시점에서 나는 스스로에게 물었다. 이제 나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나는 결심했다. SW의 경영은 방시혁에게 완전히 위임하고, 나는 SW 세계관을 바탕으로 스포츠와 콘텐츠를 연결하는 새로운 무대로 향하기로.


제임스의 연락, 새로운 전장

2020년 12월, 영국 유학 시절 함께 스포츠 마케팅을 공부했던 친구 제임스에게서 연락이 왔다.

"토트넘이 매각을 검토 중이야. 내부 분열이 심하고, 새로운 주인을 찾고 있어. 넌… 관심 있지?"

그 순간 전율이 스쳤다. 손흥민, 김민재, 프리미어리그. 나는 망설이지 않았다. 바로 방시혁을 찾아가 말했다.

"SW는 이제 네가 전담해. 나는 다음 단계로 갈게."

방시혁은 조용히 고개를 끄덕였다. 유재석은 웃으며 말했다.

"이제 진짜 세계로 가는구나."


그리고, 2021년 2월

나는 런던으로 향했다. 마침내, 토트넘 홋스퍼 구단 인수 계약서에 내 서명이 들어갔다. 이것은 단순한 스포츠 투자 계약이 아니었다.

SW라는 브랜드가 무대와 구장을 아우르며, 문화를 만들고 세계를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다음 편에서는, 내가 어떻게 토트넘 내부를 재정비했는지, 그리고 유럽 스포츠와 SW 콘텐츠의 접점이 어떻게 연결되기 시작했는지를 다룬다.

이제 SW는, 무대를 넘어 또 다른 경기장으로 향하고 있다.


— SW ENT 세계관 9편에서 계속됩니다.

👉 다음 편 보러가기 (9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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